민주주의 기초 시리즈 '정의, 책임, 권위, 사생활'을 소개합니다.
민주주의 기초 시리즈는
미국시민교육센터(Center for Civic Education)에서 개발한 ‘민주주의 기초’ 교재를 한국의 상황에 맞게
청소년들이 민주주의 정의와 책임의식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현직 교사들이 수년간의 연구와 기획을 거쳐 새롭게 개발한 교재입니다.
정의, 책임, 권위, 사생활 * 초,중,고등학생용 = 12종입니다.
학교도서구입비 예산을 활용하여 한 학급 단위로 구입하시면 수업하시기 좋습니다.
매장서점 및 온라인서점에서 구입 가능하십니다.
교사용 지도서와 교사연수도 적극 활용해 보세요.
① 정의의 사도가 왔다
② 너희가 책임을 아느뇨
③ 에헴! 권위 이야기
④ 쉿! 프라이버시 이야기
\ 전권 각 12,000원
손오공과 팥쥐, 방자가 세상의 평화를 되찾기 위해, 정의.책임.권위.프라이버시의 열쇠를 구하러 나섭니다.
이야기 뒤편에는 아이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경험했을 법한 일화와 생각거리를 던져,
아이가 직접 생각하고 활동하면서 스스로 문제점과 해결책을 깨달을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 중학생용
① 정의로운 시민되기
② 행복을 책임지는 사람
③ 십대, 권위는 나의힘!
④ 십대, 사생활은 나의 보물!
\ 책임, 정의 각 8,500원/ 권위, 사생활 각 9,000원
각 주제들과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들을 고민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혀 가고 세상을 보는 올바른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내용이 심화되면 역사와 정치, 문화 사례들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정약용, 조봉암 등 역사적 인물을 비롯하여, 고대의 히포크라테스 선서에서부터 2011 아랍 혁명, 소셜 네트워크, 전자 여권 발급에 이르기까지, 과거와 현재, 우리나라와 외국 사례를 넘나들며 가치문제를 확장해 폭넓은 사고를 키울 수 있습니다.
* 고등학생용
① 정의, 얼마나 공정한가의 문제
② 책임, 시민으로서 할 일
③ 권위, 함께 나누고 키우는 힘
④ 사생활, 나의비밀 나의 자유
\ 책임, 정의 각 8,500원/ 권위, 사생활 각 9,000원
각 주제들과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들을 고민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혀 가고 세상을 보는 올바른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내용이 심화되면 역사와 정치, 문화 사례들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정약용, 조봉암 등 역사적 인물을 비롯하여, 고대의 히포크라테스 선서에서부터 2011 아랍 혁명, 소셜 네트워크, 전자 여권 발급에 이르기까지, 과거와 현재, 우리나라와 외국 사례를 넘나들며 가치문제를 확장해 폭넓은 사고를 키울 수 있습니다.
*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초등학생 정의
들어가며 - 이럴 수가! 세상이 뒤집어졌어요! 4
정의마법 0교시 - ‘정의’가 뭐예요? 12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제1화 불쌍한 우리의 손오공 16
정의마법 1교시 - 3가지 정의란 무엇일까요? 22
한 뼘 더 생각하기 - 3가지 종류의 정의 구분하기 24
마법과외 - 왜 정의 문제를 나누고 구분해야 하나요? 26
교과서 보기 - 토끼들의 겨울나기 28
분배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제2화 어처구니없는 선생님은 짱구만 좋아해 34
정의마법 2교시 - 분배할 때 따르는 이익과 부담 44
한 뼘 더 생각하기 - 이익과 부담 구분하기 46
이야기 더 읽기 - 금도끼와 은도끼 48
제3화 불공정한 혹부리 영감과 마을 배정 52
정의마법 3교시 - 공정한 분배와 필요, 능력, 상응 62
한 뼘 더 생각하기 - 필요, 능력, 상응 구분하기 64
마법과외 - 분배의 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도 66
두 뼘 더 생각하기 - 나는야, 공정한 감독! 69
스스로 해결하기 - ‘공정 커피’가 뭔지 아니? 72
교정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제4화 평강 선생님의 수업 84
정의마법 4교시 - ‘잘못’과 ‘피해’가 있을 때 일어나는 교정의 정의 문제 96
한 뼘 더 생각하기 - ‘잘못’과 ‘피해’ 구분하기 98
교과서 보기 - 공원은 우리 모두의 것 100
제5화 위험한 구름비행 수업 103
정의마법 5교시 - 교정의 정의는 왜 필요할까요? 113
한 뼘 더 생각하기 - 잘못 바로잡기, 다시는 못하게 하기 115
이야기 더 읽기 - 구종직과 경회루 117
제6화 핑구 천재의 탄생 121
정의마법 6교시 - 교정의 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도 137
한 뼘 더 생각하기 - 나쁜 짓은 안 돼!(1) 144
이야기 더 읽기 - 현대판 장발장 148
스스로 해결하기 - 불법 외국인 노동자들의 슬픈 노래 151
절차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제7화 짱구의 복수 162
정의마법 7교시 - 절차의 정의의 목적은 뭘까요? 178
한 뼘 더 생각하기 - 절차의 정의의 목적에 맞는지 알아보기 180
교과서 보기 - 왕과 매 182
제8화 위기에 빠진 팥쥐 184
정의마법 8교시 - 절차의 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도 203
한 뼘 더 생각하기 - 나쁜 짓은 안 돼!(2) 209
이야기 더 읽기 - 프랑스의 사형제도 폐지 213
스스로 해결하기 - 인민혁명당, 그 암흑의 사건 214
세계 속에서 정의를 찾아보아요
제9화 손오공, 드디어 정의의 열쇠를 받다! 226
정의마법 9교시 - 선생님! 정의에 대해 가르쳐 주셔서 고맙습니다 240
마무리하기 - 3가지 종류의 정의 242
스스로 해결하기 - 충분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 244
엮고 쓴이의 말 - 정의로운 ‘꼬마 민주 시민’을 꿈꾸며 250
책을 펴내며 - 살아 있는 민주주의, 진화하는 민주주의를 위하여 254
초등학생 책임
들어가며 - ‘책임 열쇠’를 찾아 떠난, 손오공과 친구들의 모험! 4
책임마법 0교시 - ‘책임’이란 뭘까요? 14
책임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아요
제1화 이름몰라 마을의 심봉사와 심청이 18
책임마법 1교시 - 우리는 누구에게 책임을 다해야 할까요? 27
한 뼘 더 생각하기 - 책임을 다해야 할 대상 구분하기 29
이야기 더 읽기 - 소진이의 학교생활 31
제2화 심봉사와 심청이를 구하라 33
책임마법 2교시 - ‘책임’은 어디에서 비롯될까요? 44
한 뼘 더 생각하기 - 책임의 뿌리와 책임의 결과 알아보기 46
이야기 더 읽기 - 효녀 지은 48
책임을 맡을 때 결과에 대해 살펴보아요
제3화 로꾸거로꾸거 라해르마, 놀부! 52
책임마법 3교시 - 책임을 맡으면 어떤 결과가 생길까요? 63
한 뼘 더 생각하기 - 이익과 대가 구분하기 65
이야기 더 읽기 - 이모의 목숨을 구한 중국집 배달 아저씨 68
제4화 놀부 아저씨가 변했어요! 70
책임마법 4교시 - 책임을 맡으려고 할 때 생각할 점은 무엇인가요? 82
한 뼘 더 생각하기 - 책임을 맡을 것인지 결정할 때 도움이 되는 ‘지도’ 활용하기 87
교과서 보기 - 생일선물과 부채값 90
스스로 해결하기 - 엄마의 하소연 92
책임 간의 충돌에 대해 알아보아요
제5화 착한 시장이 된 변사또 102
책임마법 5교시 - 책임이 둘 이상일 때, 어떻게 할까요? 113
한 뼘 더 생각하기 - 고민이의 갈등 114
교과서 보기 - 등대지기의 딸 116
제6화 허준 아저씨의 선택 118
책임마법 6교시 - 책임 충돌 상황에서 선택하기 133
교과서 보기 - 소문난 효자 141
스스로 해결하기 - 어느 의사의 일기 143
누구의 책임인지 알아보아요
제7화 서러운 장화와 홍련 154
책임마법 7교시 - 누구의 책임인지 알아야 하는 이유가 뭘까요? 163
한 뼘 더 생각하기 - 누구의 책임일까요? 165
이야기 더 읽기① - 장난전화 걸었다가, 700만 원 벌금! 168
이야기 더 읽기② - 마법의 사과 170
제8화 억울함 풀어 주기 대작전 172
책임마법 8교시 - 장화와 홍련의 죽음을 책임질 사람은 누구일까요? 183
교과서 보기 - 명탐정 필립 192
이야기 더 읽기 - 열기구 타기 197
스스로 해결하기 - ‘코피노’와 불편한 진실 200
세계 속에서 책임을 찾아보아요
제9화 인당수에서 찾은 ‘책임 열쇠’ 210
책임마법 9교시 - ‘마음의 눈’으로 문제를 해결해요 213
스스로 해결하기 - 환경오염과 지구 파괴는 누구의 책임일까요? 215
직접 해보기 - 세계의 환경 보전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책임 실천하기 221
엮고 쓴 이의 말 - 책임을 아는 ‘꼬마 민주 시민’을 꿈꾸며 222
책을 펴내며 - 살아 있는 민주주의, 진화하는 민주주의를 위하여 226
초등학생 권위
들어가며_ 손오공과 친구들의 모험 이야기를 시작해요
Ⅰ권위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제1화 ‘무조건’초등학교의 허생 선생님
권위 마법 1교시_ ‘권위’와 ‘권위 없는 힘’은 어떻게 다른가요?
한 뼘 더 생각하기_ 권위와 권위 없는 힘 구분하기
이야기에서 확인하기_ 안 하면 가만 안 둬!
제2화 이상한 마을의 이상한 사람들
권위 마법 2교시_ ‘권위’는 어디에서 비롯될까요?
한 뼘 더 생각하기_ 권위의 뿌리 구분하기
교과서에서 확인하기_ 사라진 계란
Ⅱ 권위로 인한 이익과 대가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제3화 옹고집 교장 선생님의 옹고집
권위 마법 3교시_ 권위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가요?
한 뼘 더 생각하기_ 권위의 결과를 이익과 대가로 구분하기
신문에서 확인하기_ 초등생 지킴이 ‘학교 보안관’ 출동!
Ⅲ 규칙과 법을 평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제4화 ‘진정한 권위가 살아 숨 쉬는’마을의 시작!
권위 마법 4교시_ 규칙과 법이 존재하는 이유를 알아보아요
마법 과외_ 좋은 규칙과 법을 평가할 때 도움이 되는 지도
한 뼘 더 생각하기_ 규칙과 법 평가하기
이야기에서 확인하기_ 머리가 길거나 짧은 치마를 입으면?
스스로 해결하기_ 성범죄자는 전자 발찌 착용 중
두 뼘 더 생각하기_ 전자 발찌와 인권
Ⅳ 어떤 권위를 맡을 사람을 잘 뽑는 방법 알아보아요
제5화 옹고집 교장 선생님이 변했어요!
권위 마법 5교시_ 권위를 맡을 사람을 제대로 뽑아야 해요.
마법 과외_ 권위가 따르는 직위에 알맞은 사람을 뽑을 때 도움이 되는 지도
이야기에서 생각하기_ 권위의 직책에 맞는 사람 뽑기
스스로 해결하기_ 우리 지역 지방 의회 의원 선출하기
Ⅴ 권위를 지닌 직위를 만들어 보아요.
제6화 바꿔, 바꿔!
권위 마법 6교시_ 권위를 지닌 직위를 평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마법 과외_ 권위를 가진 직위를 평가하는 지도
한 뼘 더 생각하기_ 권위를 가진 직위 평가하기
이야기 더 읽기_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스스로 해결하기_ 어린이 공화국 ‘벤포스타’
나가며_ 손오공, 드디어 ‘권위의 열쇠’를 받다!
마무리하기_ 지금까지 배운 것을 떠올려 보아요!
엮고 쓴 이의 말
책을 펴내며
초등학생 사생활
들어가며_ 손오공과 친구들의 마지막 모험 이야기를 시작해요
Ⅰ 프라이버시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제1화 백설공주는 못 말려!
프라이버시 마법 1교시_ 프라이버시가 무엇인가요?
한 뼘 더 생각하기_ 프라이버시의 종류 구분하기
이야기에서 확인하기_ 태양 형제들의 외출
제2화 백설공주가 변했어요
프라이버시 마법 2교시_ 프라이버시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아요
한 뼘 더 생각하기_ 사람들이 보호하려고 하는 프라이버시 구분하기
이야기에서 확인하기_ 동물에게도 프라이버시가 있어요!
Ⅱ 프라이버시에 대한 생각이나 행동이 다른 이유를 알아보아요
제3화 ‘멋진왕자’는 신데렐라를 좋아해
프라이버시 마법 3교시_ 사람들마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생각이나 행동이 다른 이유를 알아보아요
한 뼘 더 생각하기_ 사람들마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생각이나 행동이 다른 이유 찾아보기 ①
두 뼘 더 생각하기_ 사람들마다 프라이버시에 대한 생각과 행동이 다른 이유 찾아보기 ②
제4화 ‘프라이버시의 돌’을 찾아라!
프라이버시 마법 4교시_ 사람들의 프라이버시에 대한 생각이나 행동에 ‘문화’가 끼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한 뼘 더 생각하기_ ‘문화’에 따라 프라이버시에 대한 생각과 행동이 다른 이유 찾아보기
스스로 해결하기_ 나도 학교를 다니고 싶어!
Ⅲ 프라이버시로 인해 생기는 결과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제5화 인어공주에게 프라이버시가 필요해!
프라이버시 마법 5교시_ 프라이버시로 인한 이익과 대가는 무엇인가요?
한 뼘 더 생각하기_ 프라이버시로 인한 이익과 대가 구분하기
이야기에서 확인하기_ 보여 줄 수 없는 일기장
제6화 위기에 빠진 인어공주를 구하라!
프라이버시 마법 6교시_ 프라이버시로 인한 이익과 대가를 평가할 수 있나요?
한 뼘 더 생각하기_ 혼자 연습할래!
스스로 해결하기_ CCTV로 세상을 본다는 것
Ⅳ 프라이버시의 범위와 한계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제7화 신기한 ‘프라이버시의 나라’
프라이버시 마법 7교시_ 프라이버시의 범위와 한계에 대해 알아보아요.
한 뼘 더 생각하기_ 프라이버시권이 중요한 이유와 한계 알기
이야기에서 확인하기_ 보미의 고민
제8화 가가멜 할아버지의 고민 해결하기 대작전
프라이버시 마법 8교시: 프라이버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요?
이야기에서 생각하기_ 프라이버시 문제 해결하기
스스로 해결하기_ 박 기자의 고민
나가며_ 이제 평화로운 세상이 되돌아왔어요!
마무리하기_ 지금까지 배운 것을 떠올려 보아요!
엮고 쓴 이의 말
책을 펴내며
중학생 정의
책을 펴내며:: 살아 있는 민주주의, 진화하는 민주주의를 위하여
엮고 쓴 이의 말:: 미래를 위한 ‘민주시민교육’이 필요합니다
Part Ⅰ 정의
01. 정의란 무엇인가?
Part Ⅱ 분배적 정의
02. 분배적 정의란 무엇인가?
03. 분배적 정의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길잡이
04. 사례 탐구: 시장을 보좌할 고문 선출하기
Part Ⅲ 책임 충돌과 선택
05. 교정적 정의란 무엇인가?
06. 교정적 정의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길잡이
07. 사례 탐구: 남편을 살해한 18세 여성 재판하기
Part Ⅳ 절차적 정의
08. 절차적 정의란 무엇인가?
09. 절차적 정의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길잡이
10. 사례 탐구: 학교 시험에서 커닝한 학생 처벌하기
중학생 책임
책을 펴내며:: 살아 있는 민주주의, 진화하는 민주주의를 위하여
엮고 쓴 이의 말:: 미래를 위한 ‘민주시민교육’이 필요합니다
Part Ⅰ 책임이란 무엇인가
01. 책임이란 무엇인가?
02. 책임의 근원이 되는 8가지
03. 책임 문제 분석하고 해결하기
Part Ⅱ 책임에 따른 이익과 비용
04. 책임을 다했을 때의 결과
05. 책임의 이익과 비용 따져 보기
Part Ⅲ 책임 충돌과 선택
06. 책임을 이행할 때 나타나는 가치 충돌
07. 책임의 우선순위
08. 충돌하는 책임 사이에서 결정하기
09. 책임에 따른 각자의 입장과 선택
Part Ⅳ 누구의 책임인가
10. 왜 “네가 책임져!”라고 말하는가?
11. 책임을 결정할 때 필요한 지적 도구
12. 책임자 정하기
13. 책임을 완수한 사람에 대한 평가
14. 희곡 『맥베드』의 국왕 살해 사건
중학생 권위
책을 펴내며] 살아 있는 민주주의, 진화하는 민주주의를 위하여
엮고 쓴 이의 말] 우리 민주 사회에서 권위의 가치를 되새겨 보아요
PART Ⅰ 권위의 정의
01. 권위와 권위 없는 힘의 차이는 무엇일까?
02. 권위는 왜 필요할까?
03. 권위의 뿌리는 무엇이고, 권위는 어떻게 정당화될까?
PART Ⅱ 법규와 공직 후보자를 평가하는 방법
04. 공직자를 어떻게 선발해야 할까?
05. [사례 탐구] ‘행복시 시장’ 선출하기
06. 법규를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07. [사례 탐구] ‘대통령의 선출 방법과 임기’ 헌법 조항 평가하기
PART Ⅲ 권위 사용의 이익과 비용
08. 권위 사용의 결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09. [사례 탐구] ‘학교 두발 자율화 규정’ 의 이익과 비용 평가하기
PART Ⅳ 권위의 범위와 한계
10. 권위를 가진 공직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11. [사례 탐구] ‘학교장의 지위’ 평가하기
12. [사례 탐구] ‘무릉도원시 환경 지킴이’ 공직 설계하기
13. [사례 탐구] ‘헌법재판소와 대법원의 권한’ 평가하기
중학생 사생활
책을 펴내며] 살아 있는 민주주의, 진화하는 민주주의를 위하여
엮고 쓴 이의 말] 우리 민주 사회에서 사생활의 가치를 되새겨 보아요
PART Ⅰ.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가 중요한 이유
01.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란 무엇일까?
02. 사람들은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할까?
PART Ⅱ.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는 방법이 제각각인 이유
03.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은 왜 저마다 다를까?
04. 문화마다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에 대한 생각과 행동은 어떻게 다를까?
PART Ⅲ.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에 따른 이익과 대가
05.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를 지킬 때의 결과는 무엇일까?
06. 사생활의 비밀을 지킬 때의 이익과 대가는 무엇일까?
PART Ⅳ. 사생활의 범위와 한계
07. 사생활에 관한 쟁점을 다룰 때 사용할 길잡이는 무엇일까?
08. 법 집행 중에 생기는 사생활 관련 분쟁에는 무엇이 있을까?
09. 정부가 사람들에게 표식을 붙일 때 어떤 사생활 침해가 발생할까?
10. 컴퓨터에 저장된 개인 정보는 사생활을 어떻게 위협할까?
11. 사생활과 관련한 규정이 왜 필요할까
고등학생 정의
책을 펴내며:: 살아 있는 민주주의, 진화하는 민주주의를 위하여
엮고 쓴 이의 말:: 평범한 사람들이 만드는 사회정의가 더욱 가치 있습니다
Part Ⅰ 정의와 분배적 정의
01. 정의란 무엇인가?
02. 분배적 정의란 무엇인가?
03. 분배적 정의의 문제 해결 길잡이
04. 전태일 분신 사건과 분배적 정의
Part Ⅱ 절차적 정의
05. 절차적 정의란 무엇인가?
06. 절차적 정의의 목표와 공정성 평가의 기준
07. 정당한 절차로 가치와 이익 보호하기
Part Ⅲ 교정적 정의
08. 교정적 정의란 무엇인가?
09. 교정적 정의 문제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내용들은 무엇인가?
10. 위반과 침해에 대응하는 방법을 결정할 때 생각해야 할 가치와 이익
고등학생 책임
책을 펴내며:: 살아 있는 민주주의, 진화하는 민주주의를 위하여
엮고 쓴 이의 말:: 시민 한 사람의 책임의식이 우리 사회를 변화시킵니다
Part Ⅰ 책임이란 무엇인가
01. 책임이란 무엇인가
02. 책임 내용을 분석하는 방법
Part Ⅱ 책임에 따른 이익과 비용
03. 책임을 다한 결과 예측하기
04. 책임에 따르는 이익과 비용은 무엇인가
Part Ⅲ 책임 충돌과 선택
05. 책임이 충돌할 때, 어떤 결정을 할 것인가
06. 책임 충돌의 딜레마 극복하기
07. 법원의 책임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Part Ⅳ 누구의 책임인가
08. 누구의 책임인가
09. 사회와 환경에 대한 기업의 책임
10. 자살, 누구의 책임인가
고등학생 권위
책을 펴내며. 살아 있는 민주주의, 진화하는 민주주의를 위하여
엮고 쓴 이의 말. 우리 사회를 만드는 권위는 어디서 나오고, 왜 있어야 할까요?
Part1. 권위의 의미
1. 권위와 권위가 없는 힘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2. 권위의 원천은 무엇인가요?
3. 우리는 권위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Part2. 권위의 지위에 적합한 후보자들의 평가 방법
4. 권위의 지위에 적합한 사람을 어떻게 뽑아야 하나요?
5. 권위의 지위에 어떤 사람을 선발해야 하나요?
Part3. 규칙과 법을 평가하는 방법
6. 법규를 평가할 때 고려할 것은 무엇인가요?
7. 법은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Part4. 권위의 이익과 비용
8. 권위의 결과는 무엇인가요?
9. 권위의 이익과 비용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나요?
Part5. 권위의 범위와 한계
10. 권위는 어떻게 해야 잘 조직할 수 있나요?
11. 사형선고를 내린 법관의 권위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나요?
12. 권력의 위치는 어떻게 디자인할 수 있나요?
13. 권력에 대한 도전은 무엇으로 제한할 수 있나요?
고등학생 사생활
책을 펴내며] 살아 있는 민주주의, 진화하는 민주주의를 위하여
엮고 쓴 이의 말] 행복한 삶을 위한 밑거름이 되는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
PART Ⅰ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의 중요성
01.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란 무엇인가요?
02.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나요?
03.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는 왜 중요한가요?
PART Ⅱ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는 방법이 저마다 다른 이유
04. 사생활을 지키려는 사람들의 행동은 왜 저마다 다른가요?
05.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는 방법은 사회마다 어떻게 다른가요?
PART Ⅲ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의 보장에 따르는 이익과 대가
06.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할 때 나타나는 결과는 무엇인가요?
07. 사생활 보호의 이익과 대가는 무엇인가요?
PART Ⅳ 사생활 보호의 범위와 한계
08. [기초분석] 사생활 보호에 관한 쟁점 문제를 해결할 때 분석할 것들
09. [분석표] 사생활 보호에 관한 쟁점 문제를 해결할 때 분석할 것들
10.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를 위협하는 기술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1. 우리의 신체와 관련된 사생활의 자유와 권리는 무엇인가요?
12. 사생활 보호와 표현의 자유가 충돌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