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사회참여발표대회/지난대회정보

제4회 청소년 사회참여발표대회 본선 진출모둠은 이렇게 준비하세요

제4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 본선에 진출한 학생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세 분의 심사위원분들께서 2주에 거쳐 개별 심사를 하고 함께 모여 심사한 원고들에 대해 의견을 나눈 다음 숙고 끝에 12개 모둠을 선정하셨답니다.

다들 너무나 의미있는 활동들을 펼치고 그 결과를 보내주셨기에 심사위원분들이 원고를 통해서 우열을 가리기가 쉽지 않았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이번 본선 대회에 참가하지 못한 98개의 많은 모둠원분들 또한 정말 열심히 활동하셨기에 아쉬움이 크게 남겠지요. 대회 규모를 더욱 크게 해서 모든 참가 학생들이 다 같이 모여 축제처럼 행사를 진행하고 싶지만 여건상 그럴 수 없는 게 대회를 주최하는 저희로서도 무척 아쉽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여러분들의 열정어린 활동을 토대로 치러지는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가 매 해 의미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것이 이번 대회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의 바람이라고 확신합니다. 사회참여발표대회에 전국의 정책 입안자들과 집행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여러분들의 제안을 듣고 신중하게 의견을 나누는 그런 날이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 이제 본선에 진출한 12개 모둠이 본선대회를 위해 무얼 준비해야 하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4회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 본선대회는 다음과 같이 치러집니다. 

★ 일시: 2012. 10. 20.(토) 오전 9시 ~ 오후 6시 

★ 장소: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100주년기념관 지하1층 국제원격회의실



대회 진행 순서는 간락하게 아래와 같습니다. 


시 간

내 용

08:30~09:00

- 참가 모둠 확인, 포트폴리오(전시물 판넬, 자료집) 및 요약문 전시

09:00~09:30

- 국민의례: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 개회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정성헌 이사장

- 심사위원 소개 및 심사기준 발표

09:30~12:30

- 6개 모둠 발표

12:30~13:30

- 점심식사 (고려대학교 국제관 까페테리아)

* 지도교사와 참가학생에게 식사 제공

13:30~16:30

- 6개 모둠 발표

16:30~17:30

- 축하공연 or 동영상 자료 감상

17:30~ 18:00

- 심사결과 발표, 심사평 및 시상식



총 12개의 모둠이 오전과 오후 각각 6개 모둠씩 나눠서 진행하려면 시간이 정말 정말 빠듯하답니다.

각 모둠은 15분 내에 발표를 완료하고, 10분 동안 심사위원과 다른 참가학생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 ★ 한 모둠 당 15분 발표, 10분 질의응답 (계측기로 정확히 발표시간 측정)

 ★ 발표와 발표 사이에 준비시간 약 5분 주어짐

모든 참가팀은 20일(토) 오전 8시 30분까지 모든 행사 참여자들이 행사장(고려대학교 100주년기념관 지하1층 국제원격회의실)에 도착해야 합니다. 단, 지방에서 올라오는 학생들의 경우 주최측과 협의를 통하여 도착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준비사항

각 발표모둠은 각각의 사회참여활동을 4개의 전시물 판넬과 그간 활동했던 자료들을 스크랩한 자료집, 그리고 여러분의 활동을 설명할 수 있는 요약문(A4 1쪽 분량) 준비해 오셔야 합니다. (아울러 발표 당일 행사장에서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PPT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설명 참조)


1. 4개의 전시물 판넬은 아래 사진을 참조하세요. ^^ (대회 당일 지참)

2009년 1회 대회 때 참여한 여신해라 모둠의 전시판넬



이 전시물 판넬은 원고 내용을 바탕으로 우드락보드판(600mm×900mm) 4개로 구성됩니다. 발표 때는 이 판넬을 강당에 놓고 여러분들이 발표를 하게 됩니다. 전시물을 대신하여 PPT를 사용할 수 없으며, 만약 보조적인 역할로 필요하다면 총 15분의 발표시간 내에 사용하여야 합니다. PPT 사용 여부는 심사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못합니다.(심사위원 전원 결정사항) 따라서 판넬을 통해 여러분들께서 여러분의 활동을 충분히 잘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PPT 사용과 관련하여서는 추후 별도로 안내하겠습니다.

2. 자, 이젠 자료집에 대해 알아볼까요? (대회 당일 지참)

자료집은 여러분들이 사회참여활동을 하면서 얻은 각종 정보와 자료, 회의록, 설문조사지, 활동했던 당시 사진들, 관련자들과 메일을 주고 받은 내용 인쇄물 등을 A4 클리어 파일에 모아놓은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활동내용을 집대성한 자료모음을 말하는 거예요. 되도록이면 참관자들이 보기 편하게 깔끔하게 정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자료집을 통해 여러분들이 실제로 어떻게 활동했는지 활동 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발표 당시에는 심사위원분들이 이 자료집 또한 꼼꼼하게 보시고 심사하실 예정이랍니다. ^^




3. 마지막으로 요약문이 있습니다. (9월 28일 13시까지 메일로 발송)

요약문은 원고를 바탕을 '문제인식'- '대안 정책'-'공공정책'-'실행계획'으로 나눠 각각 짧게 요약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 자료는 대회 진행 중 로비에 전시될 때 행사 참여자들이 쉽게 각 모둠의 공공정책 제안활동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랍니다. 아래 자료화면은 재작년 대상 수상모둠이었던 '쏘셜백신'의 요약문 사례입니다. 


자! 위의 준비물들 챙겨서 행사장에 잘 도착하셨나요? 

진행요원의 안내에 따라 전시물 판넬 4개를 게시하면 됩니다. 각각의 테이블에는 자료집과 요약문을 놓고, 기타 주제와 관련된 홍보 자료를 놓을 수도 있습니다. 

발표 순서가 되면 전시물 판넬을 단상에 세우고 발표를 시작합니다. 판넬 이동은 진행요원이 도와 드릴 겁니다. 

각 발표 사이에 주어지는 약 5분 동안 다음 차례의 모둠은 발표를 준비하면 됩니다.    

주어지는 25분의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을 초과한 내용은 심사에 반영되지 않으니 시간을 정확히 지켜야 합니다. 물론, 무서운(??) 계측원이 발표장 앞에서 시간을 철저히 재고 있을 거예요. 


물론, 모든 구성원이 발표와 질의응답에 참여해야 합니다. 누구는 열심히 말하고, 누구는 가만히 서있고... 이런 거 없습니다. 아셨죠?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12개의 모둠이 발표를 하려면 시간이 정말 빠듯하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시간을 잘 지켜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려요. 

여기까지가 우선적으로 여러분들께 알려드릴 1차 공지내용입니다. 

모두들 대회 준비 잘 하셔서 여러분들의 공공정책을 잘 홍보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방에서 올라오는 청소년들과 모둠원들을 위한 안내♣

지방에서 올라오는 모둠원들에게 대중교통비를 지원해 드릴 예정입니다. 와~ 반가운 소식이죠? 짝짝짝~
교통비 지원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별도로 지도교사와 팀장에게 메일과 전화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