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램/기타 프로그램

<제1회 민주주의 UCC 공모전> 이렇게 준비했어요.


“타는 목마름으로,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여 만세!”

80년대 전두환 독재정권 시절,
이 노래는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철저하게 억압받던 당시의 젊은이들이 ‘독재정권 타도’라는 절실한 바람을 담아 눈물을 흘리며 숨죽여 불렀던 노래입니다.

그로부터 30여년이 흐른 오늘,
흔히들 형식적 민주주의 또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넘어 질적 민주주의 또는 생활 민주주의로 나아가야 한다고 이야기하죠.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오늘날 우리가 표현하는 ‘민주주의’ 속에는 각자의 생활터전에서 아직까지 제대로 실현시키지 못한 다양한 가치와 이상이 그대로 담겨져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바람들을 모아 함께 공유하고 함께 고민한다면
담론적 차원에 머물러 있는 ‘생활 속 민주주의’가 어떤 지향들을 담고 있는 지
하나의 거대한 희망지도를 그릴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러한 취지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는 시민들이 직접 자신들이 생각하는 민주주의를 표현하고 함께 고민해 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바로 ...

‘제1회 민주주의 UCC 공모전’입니다. ^^

이번 민주주의 UCC 공모전은 ‘내가 생각하는 민주주의’라는 슬로건으로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깨닫는 순간을 담은 동영상, 사진, 만화, 생활글 등 다양한 장르의 UCC를 공모합니다.

특히 민주주의 UCC 공모전은 블로그와 다양한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대중화에 맞춰 모든 공모 UCC를 참가자 개인 또는 팀의 블로그에 담아 공개하고 그 주소를 여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사업국의 블로그에 엮인 글 또는 댓글로 연결시켜 응모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처음 진행하는 방식이라 잘 진행될 수 있을 지 걱정이 많습니다. ^^ 

공모전에는 이글을 읽고 계신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구요.
5월 10일(월)부터 6월 15일(화)까지 기념사업회 교육사업국 블로그(
http://civicedu.tistory.com)에 트랙백(엮인글) 또는 댓글을 달고 접수하면 됩니다.

수상작은 6월 21일(월)에 기념사업회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해서 발표할 예정이예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하고 표현해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접하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문의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사업국 김성일

(02-3709-7625/ ourstory@kdem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