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사회참여발표대회/제1회 대회영상

[수상모둠] 두드림 - 낙후지역 교육개선



낙후지역 교육개선


두드림 (인천국제고 김규현, 김예원, 문지연, 장혜린)


두드림의 모둠원들은 학교 내에서 "지식 나눔 활동"이라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었어요.
"지식 나눔 활동"이란 고등학교 학생들이 인근 지역의 초중교 학생들의 공부를 도와주는 활동이에요.
두드림은 그 활동을 통해 도심지역과 비도심지역간의 '교육격차'의 문제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 이유를 '교육기회의 불균등'으로 보고 이들은 이 문제를 해소할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정책제안 활동을 펼쳤어요.

두드림이 제안한 정책은,
- 교대˙사범대 학생들의 교생 실습장소를 낙후지역 학교를 중심으로 편성하기
- 문제집을 만드는 출판사가 정해진 퍼센트만큼 책을 정부에 기부하게 만들기
- 유능한 일부 도시지역 선생님의 수업을 멀리 떨어진 지역의 학생들도 들을 수 있게 하는 "사이버 방과 후" 설치, 운영하기
- 두드림의 학생들이 직접 실천하고 있던 "지식 나눔 활동"을 확장하여 시행하기

두드림은 각각의 정책의 장단점을 꼼꼼히 비교한 후, 전국의 고등학생과 대학생이 교육적으로 낙후된 지역의 초중교에 지식나눔 활동을 하는 단체를 만드는 게 가장 훌륭한 해결책이고 판단했어요. 본인들이 평소에 해온 "지식 나눔 활동"을 대학생까지 확대하자는 거죠.

두드림은 채택한 공공정책을 실현시키기 위해 서명운동, 정부 부서 관계자를 초청한 보고회, 캠페인 등등 영향력 있는 개인들과 단체, 그리고 일반 시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했어요.


- 전 시 물 -

앗, 두드림이란 팀명은 "DO DREAM"이란 뜻이었군요. 저만 늦게 눈치챈 건가요?^^;;


- 자 료 집 -

멘토링을 맡은 학생들의 공부를 도와주는 모습, 참 보기 좋아요. 두드림의 정책제안은 평소의 봉사활동과 연계되어 있었기에 더 의미가 깊었어요.



- 본대회 발표 영상 -


따뜻한 마음씨가 돋보인 두드림은 우수상(고려대 한국사회연구소 소장상)을 수상했어요.
자세한 활동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제출원고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