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료마당/미디어

남지현 학생과 떠나는 민주주의 여행 1. <공동체>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교실 현장에서 민주주의의 다양한 가치들에 관해 수업을 할 때 호소력 있는 영상을 통해 민주주의의 가치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시청한 것을 토대로 교사와 학생들이 해당 주제에 관해 이야기 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민주주의 동영상 교육자료를 제작했어요.  △공동체 △연대의식 △자기표현 △차이의 인정 △정의·저항 △참여와 실천 등 이렇게 6가지 주제에 대한 동영상 교육자료를 제작했는데요. 오늘부터 하나 하나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께요. 교실에서 그리고 그 밖의 교육현장에서 많이많이 사용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틱낫한 스님의 '공존'이라는 글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바로 "공동체"입니다.

우리의 삶은 언제나 만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와 부모가 만나 가족이 이뤄지구요. 나와 친구들과 선생님이 만나 학교가 이뤄집니다. 그러한 공동체의 영역이 커지고 커져 국가, 세계가 구성됩니다. 이 모두 더불어 함께 살아간다는 공존의 믿음을 바탕으로 올바른 공동체를 우리가 꾸려갈 수 있겠지요. 

우리 한 번 되돌아 볼까요?
여러분의 가족은 그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더불어 믿고 살아가고 있습니까?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선생님과 공존의 믿음을 서로 주고 받고 있나요?   
우리 하나 하나가 모두 주인이라고 일컫는 국가는... 우리가 접하는 그밖의 세상은?

그리고, 우리와 함께 이 지구에서 살아가는 뭇생명들과 우리는 어떤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나요? 

우리, 남지현 학생을 잠시 따라가 볼까요? ^^



음~ 남지현 학생처럼 최신형 휴대폰을 고집하지 않고, 일회용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도 공동체를 생각하는 일상의 실천방법이겠지요?  또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

그럼 조금 더 멀리 우리 세상의 모습을 잠깐 들여다 볼까요? 



어때요?
우리의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해서 여럿이 힘과 지혜를 모아 더불어 살기 위한 생명과 평화를 지켜내기 위해 할 일들도 많이 있겠죠?
오늘 우리가 접한 뉴스 속에서, 그리고 여러분이 경험한 일들 속에서 이런 공동체를 파괴하는 일들이 있었는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함께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지 친구들과 이야기도 나눠보세요. 이러한 대화 또한 공동체를 위한 우리의 실천이랍니다. ^^   

"더 편리하게, 더 많이, 더 빨리"를 외치는 요즘 
'공존' 그리고 우리가 살아갈 세상이라는 큰 공동체를 생각하며 
때로는 '더 적게, 더 느리게' 그러면서 "서로 행복하게" 사는 방법들을 찾아봐야 하지 않을까요?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옆에서 본다면 '느려 터지게' 보일 정도로 살아왔지만 함께 사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공존의 믿음을 남겨준 아름다운 사람들을 한 번 만나볼까요? 




오늘은 '민주주의 가치들' 중 '공동체'에 대해서 잠깐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 봤습니다. 

이 교육자료를 이용하여 청소년들과 함께 민주주의를 학습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하여  학습지와 기존 콘텐츠 자료목록들도 만들었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자료를 다운받아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청소년들과 함께 민주주의를 고민하는 선생님들을 포함한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관련하여 개선의견이나 도움말씀을 주실 분들께서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향후 더 나은 민주시민교육 자료를 만드는 데 참조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밀댓글 가능)   

           <5분 수업엽서로 가시면 더 많은 엽서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